본문 바로가기

기술블로그

스마트팜이란? 뜻과 개념, 전망

반응형

스마트팜이란?


스마트팜이란?
스마트팜이란?


농업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 시스템 구축도 한창이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신기술로는 바로 ‘스마트팜’ 이다. 기존 농사방식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고 생산성 높은 농법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2022년까지 시설원예 4000ha, 축산 5000호 보급 목표를 세워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스마트팜 현황은 어떨까? 또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할까?


스마트팜 뜻과 개념, 전망


스마트팜 뜻과 개념, 전망
스마트팜 뜻과 개념, 전망


 

지난 5월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체 농가의 약 0.5%(1만4000여 가구)가 스마트팜을 도입했다고 한다.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매년 증가 추세라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참고로 미국·유럽연합·일본 등 선진국들은 이미 1990년대 후반부터 관련 연구개발을 본격화해왔다. 그리고 지금은 첨단 ICT 기술을 접목시켜 지능형 농장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농촌진흥청 역시 다양한 시범사업을 통해 성과를 내고 있다. 우선 작물 생육정보와 환경정보 데이터를 수집하여 최적의 재배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온실 내 온·습도 조절 장치나 양액 공급장치 등 각종 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아울러 정보통신기술 융합기반 노지재배용 표준 플랫폼 모델 개발에도 힘쓰는 중이다. 향후 몇 년 뒤면 집집마다 베란다 텃밭 하나쯤은 갖고 있지 않을까 싶다.


마무리


농장 기계
농장 기계


다만 우려스러운 측면도 있다. 일부 농민들은 기계에만 의존하면 노동 강도가 낮아져 소득이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한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일손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무작정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고 본다. 더불어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긍정적인 면이 더욱 부각된다. 네덜란드나 일본 등지에서는 일찌감치 스마트팜을 도입해 운영 중인데 농작물 생산량 증가뿐 아니라 품질 개선이라는 성과까지 거두고 있다고 한다. 이제 막 첫발을 뗀 만큼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분명 미래 농업 혁명을 주도할 핵심 기술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반응형